① 인천 공공체육시설 기반 스포츠산업 창업 뒷받침
l 인천아시아드주경기장에 스포츠 창업 공간 지원
인천대 스포츠산업창업지원센터는 인천시, 인천시설공단과 스포츠산업 창업지원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습니다.
스포츠산업 창업지원 사업은 공공체육시설(인천아시아드주경기장)을 활용해 스포츠산업 창업기업들에게 사무공간을 제공하고 각종 지원을 통해 청년 일자리 창출 및 지역경제 활성화를 도모하고자 추진됩니다.
협약을 통해 인천대에서는 창업기업을 발굴하고 사업화를 지원하는 업무를 담당합니다. 또한 인천시는 스포츠산업 창업지원 정책 개발과 행정·재정 지원 등 사업을 총괄하며, 공단에서는 인천아시아드주경기장 1층 스포츠볼 전시장을 활용해 스포츠관련 창업공간을 조성하고 시설관리를 담당합니다.
올해 시범 사업을 통해 10개 창업기업을 육성할 계획이며, 사업비와 사무공간 등이 지원될 예정입니다.
-
② 라이브커머스로 기업 판로 개척 지원
인천대학교 창업지원단과 인천항만공사가 주관한 ‘중소·창업기업 온라인 시장진출 지원사업’이 성황리에 종료됐습니다.
해당 지원사업은 국내에서 설계, 디자인 또는 생산된 제품을 보유한 창업 7년 이내 중소·창업기업의 온라인 시장진출 역량 강화 및 성과 창출을 목적으로 운영됐습니다. 특히 일회성 방송 송출이 아닌, 사업 종료 후에도 지속가능한 기업판로 개척을 위해 1:1 전문가를 매칭하여 교육 및 맞춤형 컨설팅 등 심층 지원을 했습니다.
이번 라이브커머스에는 인천대학교 창업지원단 가족회사 및 인천지역 창업기업 등 총 9개 창업기업이 제품을 홍보하고 판매하는 홈쇼핑 형태로 진행됐습니다.
라이브커머스는 3월 21일부터 3일간 진행하여 조회수 총 20,857건과 매출 약 400만원을 기록했습니다. 한편 라이브커머스에 참여한 에스제이테크 임효상 연구원은 “전문성 있는 준비와 진행으로 기대 이상의 결과를 얻게 됐습니다. 앞으로도 이와 같은 지원이 더욱 많았으면 합니다.”라며 소감을 전했습니다.
-
③ 2021년 초기창업패키지 창업기업 수료식(3차 네트워킹데이) 개최
인천대 창업지원단은 4월 26일 '2021년 초기창업패키지 창업기업 수료식(3차 네트워킹데이)'을 진행했습니다.
창업 기업 23곳이 수료한 ‘21년 초기창업패키지’ 프로그램은 지난해 5월 1일부터 올 2월 28일까지 운영했으며 매출 213억, 고용 창출 86명, 14억 6천만원의 투자유치 등의 성과를 거뒀습니다.
지원 및 협약이 종료됨에 따라 선정 창업기업의 새로운 출발을 격려하고자 개최한 이번 행사는 참여자 간의 네트워킹·특강 프로그램 및 수료식을 진행했습니다. 특히 선정기업의 졸업 이후 성과 창출 기여를 위해 퍼스널 컬러 진단을 비롯한 이미지 코칭 및 대화법 컨설팅을 시행하며 호응을 이끌어냈습니다.
행사에 참여했던 (주)스포잇 권정혁 대표는 “다른 행사에서는 잘 접해보지 못했던 이미지 코칭이 유익했다”라며 말했습니다.
-
④ 스포츠산업 창업도약센터 ‘성장 아카데미’ 운영
지난 5월 28일부터 29일까지 2일간 스포츠산업 창업도약센터 사업에 선정된 보육 기업 임직원을 대상으로 기업 역량 강화를 위한 '스포츠산업 창업도약센터 성장 아카데미'를 실시했습니다.
성장 아카데미는 성공적인 사업수행을 위한 사업화 기반 마련 및 보육기업 네트워크 구축을 목적으로, 실무 중심의 창업 교육으로 구성됐습니다. 특히 29일 진행한 ‘분야별 전문가 1:1멘토링’에서는 사전 수요조사에 따라 법률, 정책자금, 변리, 수출 분야 전문가 5인이 참석하여 솔루션을 제공했습니다.
한편, 스포츠산업 창업도약센터는 스포츠산업 분야 창업 7년 이내 기업 중 창업지원사업을 1회 이상 수혜 받은 이력이 있는 기업을 대상으로 사업화 자금(최대 5,400만원), 전문 교육·보육프로그램, 창업보육공간을 지원하는 사업입니다.